강아지 귀 긁는 이유와 귀 관리

강아지는 다양한 이유로 귀를 긁습니다. 강아지가 귀를 긁다보면, 귀에서 염증이 터져서 피가 나거나 고름이 나오면서 귀에서 냄새가 나는 등의 일들이 벌어지게 되는데요. 강아지가 귀를 긁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시되, 수의사에게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도 함께 권장드립니다.

강아지-귀-긁는-이유

강아지가 귀를 긁는 이유

강아지가 귀를 긁는 것은 순간적인 이유로 인해 긁는 것일 수도 있지만, 강아지 건강에 중요한 신호가 될 수도 있습니다. 원인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시적인 간지러움

인간이 간지러울 때 긁는 행동과 비슷하게, 강아지 간지럼 역시 일시적이고 순간적인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이 자주 발생한다면, 아래와 같은 원인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귀 진드기 감염

귀 진드기는 강아지의 귀에 살며, 강아지에게 가려움을 유발할 수 있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귀 진드기 감염은 어린 강아지에게 좀 더 흔하게 발견됩니다만, 성견 역시 감염될 수 있습니다.

다만, 귀 진드기는 발견이 어렵기 때문에, 반려견이 귀를 긁는 행동이 잦다면 진드기 감염 의심해 볼 만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귀 진드기 감염은 귀의 분비물 색깔과 냄새 변화 등의 증상을 동반하니 이러한 증상이 발견되면 동물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귀염증 및 감염

선천적 요인이나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강아지가 귀염증이나 귀 감염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는 강인한 통증과 가려움을 동반하며, 강아지가 귀를 자주 긁거나 머리를 흔드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

가려움 외에도 귀 안쪽의 분비물, 불쾌한 냄새, 붓기 등의 증상이 발견되었다면 동물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도록 해야 합니다.

지속적인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상태가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강아지가 알러지 반응을 보이고 있다면, 귀에서도 알러지 증상이 나타나 귀를 긁을 수 있습니다.

알러지 원인은 먹이, 환경, 벌레 물림 등 다양한 요소가 있으며, 알러지로 인해 귀 각질이 두꺼워지고 가려움이 발생해 귀를 긁게 됩니다. 이 경우 알러지 요인을 찾아 제거하고 알레르기 관리가 필요합니다.

위생 관리 부족

귀 속 이물질이나 세균, 귀밀이 쌓이게 되면 강아지는 귀를 긁게 됩니다. 주기적인 귀 관리를 통해 이러한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귀 관리

강아지 귀 긁는 행동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귀 관리를 잘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귀 손질

견종에 따라 귀 쪽에 머리카락이 많으면 공기가 차단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귀 속에 이물질이나 세균이 쌓일 수 있는데요.

귀는 민감한 강아지의 신체 부위이기 때문에, 초반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귀 말리기

강아지의 귀가 습한 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되게 되면, 당연히 세균 번식이 용이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너무 건조하게 말리면 강아지가 귀를 다시 긁게 되고 민감한 피부를 상처입힐 수 있습니다.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면서 귀를 말리도록 노력하세요.

주기적인 검진

강아지가 귀에 계속해서 간지럼 증상을 보인다면, 주기적으로 병원에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서는 강아지의 상태를 보고 적절한 약을 처방해줄 것입니다.

강아지가 귀를 긁는 것이 단순한 행동일 수도 있지만, 건강을 위협하는 원인일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만, 귓병은 흔하게 발생되는 질환입니다.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대부분 쉽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