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가 침대 밑에 숨는 이유

강아지가 침대 밑에 숨는 이유를 흔히 두려움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물론 무서워서 침대밑에 숨을 수도 있지만, 그렇다면, 조용한 낮에 침대 밑에 숨는 이유는 무엇일까? 침대 밑에 숨는 이유에 대해 좀 더 상세히 살펴보자.

침대-밑에-강아지가-숨는-이유

| 두려움 뿐 아니라 다양한 이유로 강아지는 침대밑에 숨고 싶어 한다.

강아지가 침대밑에 숨는 주요 이유

두려움은 강아지가 침대 밑에 숨는다 라는 주장을 부정하지 않는다. 다만, 이외에도 여러 이유가 있을 수 있다.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조용한 시간과 안전이 보장된 공간

두려움의 연장선이지만, 평온한 낮이더라도, 혼자만의 시간, 숨겨진공간, 비밀스러운 공간에 숨는 행동으로 안정감을 느끼고 싶을 수 있다.

스트레스

집에 손님이 오거나 일상에 변화가 갑자기 일어난다면, 강아지들은 숨기마련이다. 완전히 새로운 상황이 강아지에게 스트레스를 주기 때문이다.

보상 기억에 의한 습관적인 행동

보호자가 의도한 것은 아니지만, 가끔씩 침대 밑 또는 식탁밑에 뭔가를 흘렸을 수도 있다. 강아지는 이러한 기억을 잊지 않고, 혹시모를 보상을 대비해 미리 침대 밑을 가있는 것일지도 모른다.

건강상의 문제

강아지가 밥을 안 먹는다거나 발을 핥는 등의 흔한 행동들도 때때로 건강상의 문제를 예상해 볼 수 있는 단서가 되곤 한다. 숨는 행동도 그렇다.

반려견이 평소와 다르게 숨는 행동을 보이는데, 위의 다른 이유들이 아니라면, 반려견이 아프거나 다치지 않았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강아지는 기분이 좋지 않을 때, 침대 밑이나 은밀한 곳에 숨는 경향이 있다.

침대 밑에 숨는 행동을 멈출 수 있는 방법

건강상의 문제로 침대 밑에 숨는 것이 아니라면, 대부분의 이유가 불안 또는 스트레스로 인한 행동이라고 볼 수 있다. 강아지가 더이상 침대 밑에 숨는 행동을 하지 않기를 바란다면, 강아지가 충분히 안전한 곳에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줄 필요가 있다.

강아지가 보호자와 함께 있을 때 보상하고, 숨어있을 때 무시하는 방법이 가장 단순하지만, 확실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추가적으로 강아지에게 혼자만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자기만의 공간을 마련해주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