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얼굴 핥는 이유

강아지 얼굴 핥는 행위는 반가움의 표시일 때가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궁금할 때가 있다. 도대체 왜 이렇게까지 핥는 걸까? 강아지들은 반가움 이외에도 다양한 이유로 핥는데, 몇가지 이유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강아지-얼굴-핥는-이유

| 강아지가 핥는 이유를 알고, 적절한 대처가 필요하다.

강아지 얼굴 핥는 이유

강아지는 아주 어린 강아지일때부터 핥기 시작하는데, 이를 선조격인 늑대에게서 물려받은 ‘본능’에 의한 행동이라고 보는 관점도 있다.

주장을 살펴보면, 먹이를 달라고 조르는 새끼 늑대가 어미 늑대의 입을 핥아 자극하면, 자극을 받은 어미 늑대는 음식을 다시 토해낸 후 새끼 늑대에게 먹이는 습성이 있었다고 한다. 이러한 습성이 강아지한테도 이어져, 현재에 이르게 되었다는 주장이다.

다만, 과거에는 그러한 성격으로 핥았다고 하더라도, 현재에 와서 강아지가 핥는 이유는 대표적으로 4가지로 볼 수 있다.

애정표현

강아지는 얼굴 핥기를 통해 사람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나타낼 수 있다. 이는 소속감과 안정감을 제공하며, 특히 강아지가 사람을 좋아하고 친근하게 느낄 때 자주 나타난다.

경계심

강아지는 주인의 얼굴을 핥음으로써 자신의 경계를 나타내기도 한다. 강아지는 자신이 주인을 보호하고 안전하게 지키겠다는 의지를 표시하기 위해 얼굴을 핥는다.

배고픔

강아지는 간식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도 고려할 수 있다. 강아지는 얼굴을 핥어서 주인에게 간식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경우가 많다.

👉 강아지가 꼭 영양제를 먹어야 하는 경우

단순한 호기심

사람의 피부맛이 좋았던 기억이 있는 강아지라면, 사람을 보며 단순하게 호기심이 발동할 수 있다. 짠 맛이 나는 땀에 흥미를 느낄 수도 있고, 산책을 하면서 호기심을 충족시키듯 사람의 얼굴을 핥으며,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것일 수 있다.

신뢰와 복종

본능적으로 강아지들은 서열이 낮은 강아지가 서열이 높은 강아지 얼굴을 핥는다. 이러한 행동의 연장선에서 보호자를 핥는 행동은 신뢰와 복종을 표현하는 행동일 수 있다.

하지만 얼굴을 핥는 것은 때로는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항상 강아지의 건강과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강아지가 핥을 때 대처

강아지에게 입안 또는 혀에 문제가 있는 경우 핥는 행위가 강아지에게 해로울 수도 있다. 앞으로 어떤일이 생길지 모르므로, 강아지가 그만하게 만드는 적절한 훈련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

다만, 강아지에게 있어 얼굴을 핥는 행위는 절대적인 호감의 표시일 때가 많기 때문에, 거절하는 행위를 너무 자주 하는 것보다는 강아지를 시무룩하게 만들지도 모른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