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췌장염 증상, 치료, 사료급여량

강아지 췌장염(pancreatitis)은 췌장에서 발생하는 염증으로 인해 췌장 기능이 저하되는 질환이다. 강아지의 경우, 과도한 지방 섭취, 고열식이나 소화기계에 이상이 있을 때 발생할 수 있다. 이번에는 강아지 췌장염의 증상, 치료법, 사료급여량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강아지-췌장염

| 췌장은 혈당조절을 하는 인슐린과 소화효소를 분비하는 역할을 한다.

강아지 췌장염 종류

강아지를 어느정도 키워본 사람이라면, 강아지가 구토를 조금만해도 췌장염으로 의심하는 경우가 있다. 그만큼 췌장염은 많은 강아지들이 겪는 질병이라고 할 수 있다. 췌장염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는데, 간단히 내용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급성 췌장염

급성 췌장염은 위, 십이지장, 대장으로 염증이 확장될 수 있으며, 염증의 혈관 수축 성분이 전신으로 퍼져 다른 장기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 신부전, 간세포 괴사, 폐부종, 저혈압, 혈관 내 응고 등 다양한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에 따라 식욕부진, 구토, 활력저하, 복통, 혈변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다. 조기에 내원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만성 췌장염

이미 급성췌장염을 앓은 후에 겪은 후에는 조금만 관리가 안되어도 급성 췌장염 증상을 보일 수 있다. 늘 췌장염의 위험성을 안고 살아가야하기에,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췌장염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병하지만 특히 먹는 것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게 되므로, 식이조절, 영양제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

강아지 췌장염 증상

구토
강아지가 급성 췌장염에 걸린 경우, 구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토는 음식물 뿐만 아니라 색이나 냄새가 강한 체액과 같은 것들도 함께 토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설사
강아지의 급성 췌장염 증상 중 하나로 설사가 있습니다. 설사는 대부분 부드러운 대변이며, 종종 불완전한 배변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식욕감퇴
강아지의 급성 췌장염 증상 중 하나로 식욕감퇴가 있습니다. 강아지는 음식을 거부하거나, 평소보다 적게 먹습니다.

복통
강아지의 급성 췌장염 증상 중 가장 흔한 것은 복통입니다. 복통은 강아지의 측면에서 주로 발생하며, 가볍게 흔들리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탈수
강아지가 급성 췌장염에 걸린 경우, 탈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탈수는 목이 건조해지고 입 안이 매우 건조해지며, 피부에 주름이 생기거나 피부색이 어두워질 수 있습니다.

무기력
강아지가 급성 췌장염에 걸린 경우, 무기력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무기력은 강아지가 일어나기를 싫어하거나, 소리를 내지 않고 자리에서 움직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고열
강아지의 급성 췌장염 증상 중 하나로 고열이 있습니다. 고열은 강아지의 체온이 정상보다 높아지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강아지의 체온은 38°C에서 39°C 정도이지만, 췌장염으로 인해 체온이 40°C를 넘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 췌장염 치료

치료는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진행된다.

  • 당일치료: 물과 음식을 거부하는 경우에는 수액 요법이 필요하다.
  • 식이요법: 특수 사료 또는 홈메이드 사료로 췌장 부담을 줄이기 위한 식이요법이 필요하다.
  • 항생제 치료: 췌장염을 유발한 세균의 종류와 강도에 따라 적합한 항생제 치료를 실시한다.
  • 통증 완화제: 강아지의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통증 완화제가 사용된다.

강아지의 상태에 따라 입원하여 수일동안 약물과 수액을 투여받을 수 있다.

또한, 강아지 췌장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지방 함량이 낮은 사료를 선택하고, 과도한 간식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강아지의 식사 시간과 급여량을 일정하게 유지하며,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췌장염에 걸린 강아지에게 적절한 사료급여량은 어느정도 ?

소화하기 쉬운 저지방 식단으로 사료를 섭취해야하는 것은 기본이고 사료 급여량도 조절을 해야한다. 보통 하루에 강아지 체중의 2~3%를 사료급여량으로 설정하는 것이 적당하다. 단, 강아지의 체중과 나이, 활동량 등을 고려하여 급여량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강아지 췌장염은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하면 조기 치유가 가능하다. 따라서, 강아지를 키우는 주인으로서는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수의사를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을 권장한다.

1 thought on “강아지 췌장염 증상, 치료, 사료급여량”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