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키우는 비용 “월 평균 00만원”

강아지 키우는 비용이 생각보다 만만치 않다는 이야기들을 많이 한다. 초기에는 예방접종 또는 강아지에게 편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 필요한 각종 용품들을 구비하기 위해 돈이 들고, 이후에는 아프거나 다양한 이유로 예기치 못한 비용이 들기도 한다. 사람들은 강아지 키우는 비용으로 대략 얼마를 지출할까?

강아지 키우는 비용

| 강아지에게서 얻는 기쁨에 비하면, 이런 비용 쯤이야

강아지 키우는 비용

결론부터 말하자면, 초기에 강아지에게 드는 비용을 제외하고, 월 평균 13만원 이상의 비용이 지출된다고 한다. 이는 21년 KB 금융지주 경영연구소의 한국 발려동물보고서 통계에 따른 것이다. 물론, 강아지를 키우는 사람마다, 견종마다 다르게 지출이 생길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부분에서 비용이 지출될 수 있는지, 초기 입양에서부터 생활 필수용품, 위생용품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입양 또는 분양

우선 강아지를 어떻게 맞이해야하는지에 의해 초기비용이 달라진다. 펫샵에서 분양을 받을 것인지, 보호소 또는 유기견보호센터 등에서 무료로 입양을 할 것인지를 선택해야한다.

애견샵에서 반려견을 분양하는 경우, 최소 30만원에서 200만원이 넘는 경우도 볼 수 있다. 하지만 펫샵에 있는 귀여운 강아지들은 흔히 말하는 강아지 공장에서 경매를 통해서 들어온다. 동물을 조금이라도 사랑하는 마음에서 강아지를 키우려하는 것이라면, 펫샵에서 강아지를 데려오는 선택은 되도록 하지 않기를 권장한다.

하루에도 수백 수천의 강아지가 유기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렇게 주인과 떨어진 강아지들은 시민들의 신고에 의해 관할 동물보호센터 또는 유기동물 보호소 같은 곳으로 향하게 된다. 그리고 정해져 있는 보호 기간이 지난 많은 강아지들은 안락사 위기에 처한다. 충분히 이쁨받고 자랄 수 있는 아이들이 많은만큼, 무료 입양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을 권장한다.

강아지 기본 용품

강아지가 생활하는데에 있어, 필수적으로 필요한 물품들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단, 처음부터 비싼 것을 사용하기보다는 생활하면서 강아지에게 더 적절한 용품들을 찾아주는 것이 좋다.

  • 사료 및 물 그릇
  • 반려견 집
  • 강아지가 쉴 수 있는 방석
  • 산책용품 ( 리드줄 , 목줄, 배변봉투 등 )
  • 배변판, 배변패드 ( 실내에서 키울 계획이라면 )
  • 장난감 ( 노즈위크, 터그놀이 등 )

기본적인 생활용품으로 최소 20만원의 비용이 들 수 있다.

강아지 예방접종 비용

여기에 강아지 예방접종 비용이 추가적으로 들게되는데, 필수적으로 접종해야할 예방접종은 DHPPL(홍역, 간염, 파보장염 등)이다. 최소 5회 접종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회당 5만원씩 , 총 35만원의 비용이 발생한다. 지역 또는 병원에 따라 접종 비용이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추가적으로 광견병 주사, 켄넬코프 백신 등 추가적으로 예방접종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사료 및 간식 비용

구입빈도가 가장 높은 비용 지출 항목이 바로 사료와 간식이다. 사료의 경우, 필수적으로 필요한 영양성분을 갖추고 있다면, 가격이 다소 저렴하더라도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지는 않을 것이다. (네이버 사료 검색 결과, 15KG 기준 3만원 정도의 가격대)

다만, 특정 영양소가 부족하다고 느껴진다면, 영양제를 통해 채워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간식은 훈련용으로 사용되는 대중적인 강아지 간식을 구입하는 것을 시작으로 해도 충분하다.

병원비용

더 오래 건강하게 생활하기 위해 중성화를 시키는데, 수컷의경우 20만원 정도 , 암컷의 경우 40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한다.

예기지 못하게 강아지가 아픈 경우, 동물병원을 찾아가야하는데 알다시피 동물병원은 진료비부터 가격이 상당하다. 국내의 한 기관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동물병원 1회 평균 진료비는 6 ~ 8만원 정도라고 한다. 입원하거나 MRI 등 고급 장비를 써야하는 경우에는 몇십 몇백만원까지 들 수도 있다.

병원비는 반려견을 키울 때 가장 예기치 못하게 나가는 지출이기도 하지만, 가장 크게 지출되는 항목이기도 하다.

정말 기본적이면서도 많이 지출하는 항목들을 위주로 정리해보았다. 하지만 이 외에도 경우에 따라서는 펫 보험 비용, 훈련을 받는 비용이 들 수도 있고, 놀이 또는 위탁시설에 맡겨야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

월 13만원이라는 통계값이 정확한 것이 아니므로, 처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들을 고려하여 선택을 해야한다. 가족을 맞이한다는 마음으로 깊이 고민해보고, 평생 지킬 수 있는 선택을 하길 바래본다.

2 thoughts on “강아지 키우는 비용 “월 평균 00만원””

  1. It’s a shame you don’t have a donate button!
    I’d definitely donate to this outstanding blog! I suppose for now i’ll settle for bookmarking and adding your RSS feed
    to my Google account. I look forward to fresh updates and will share this website with my Facebook group.
    Chat soon!

  2. Howdy! This is my first visit to your blog! We are
    a group of volunteers and starting a new project in a community in the same niche.
    Your blog provided us useful information to work
    on. You have done a outstanding job!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