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하임리히법 기도 폐쇄시 응급처치 방법

강아지가 삼켜서는 안되는 물건을 삼켰거나 여러 이유로 호흡곤란의 상황을 겪을 수 있다. 자칫하면 질식사에 이를 수도 있는 위급한 상황.. 때문에 강아지를 키우는 반려인으로써 강아지 하임리히법은 꼭 알아두어야 하는 응급처치 방법이다.

우선 이러한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서 강아지가 씹거나 삼키면 위험한 음식들을 잘 치워두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강아지들의 질식을 유발하는 가장 흔한 원인은 딱딱한 고무공, 씹는 장난감, 습기로 인해 부풀어오른 막대기 같은 것이다.

✅ 강아지가 딸꾹질을 했을 때, 꼭알아야하는 대처 방법
강아지-하임리히법

| 견종별로 하임리히법 실시 방식이 다르다.

강아지 기도 폐쇄시 행동

강아지가 현재 기도가 폐쇄되어 위급한 상황인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행동을 주시해야한다.

  • 호흡을 급하게 몰아쉬고, 쌕쌕소리를 낸다
  • 발로 입과 목을 긁거나 얼굴을 바닥에 비비는 등 고통을 표현하는 듯한 행동을 보인다.
  • 이물질을 제거하고자 기침을 격하게 한다.
  • 숨을 쉬기 힘들어하며, 호흡 곤란 증상을 보인다.

강아지 하임리히법 실시 전 해야할 일

호흡 곤란 증상이 있는 강아지에게 즉각적으로 취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해주어야한다.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이물질은 사전에 미리 제거해주는 것이다.

단, 목구멍 깊숙이 뼈가 박혀있거나 강아지가 심하게 저항을 한다면, 무리하게 시도하는 것보다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좋다.

견종별 하임리히법 실시 방법

소형견

개의 등을 바닥에 대고 , 갈비뼈 바로 아래 복부에 힘을 가한다. 배에서부터 흉곽쪽으로 밀어주는 것이 핵심 포인트며, 도움이 되는 영상을 첨부한다.

✅ 강아지 하임리히법 영상으로 확인하기

강아지에게 응급처치를 하는 것과 동시에 강아지를 옆으로 눕혀서 문제를 일으킬만한 음식이나 물체가 있는지 입을 통해 확인해야한다.

중형 또는 대형견

소형견과는 다른 방법을 취해야한다. 특히 거부하는 과정에서 피해를 입을 수 있어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우선 강아지가 선채로 배를 감싸 안은 뒤 주먹을 쥐고 배에서부터 흉곽쪽으로 밀어준다. 이 과정을 4-5회 반복 후 입속에 이물질을 확인한다.

힘이 받쳐준다면, 한손으로 배부분을 쓸어올림과 동시에 나머지 한 손으로는 어깨뼈 사이를 강아게 쳐주는 것이 좋다.

강아지가 질식을 멈췄을 때 해야할 일

강아지 목에 있는 물체를 제거하고, 개가 질식하는 것을 다행히 막았다고 할지라도 반려견을 데리고 동물병원에 가보는 것을 추천한다.

기도가 폐쇄되어 있던 시간동안 강아지는 입과 목에 손상을 입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입과 목에 나타나는 손상은 주인이 즉시 알아차리기 어려울 수 있다. 병원에서 강아지의 인후 손상에 대한 검사를 진행해보는 것이 좋다.

기본적인 하임리히법을 통해서 강아지의 증상이 나아질 수도 있지만, 목에 걸려있던 이물질이 더 깊은 곳에 자리하여, 강아지의 상태를 더욱 악화시킬 수도 있다. 최소한의 응급처치를 하되, 상황의 개선여부를 떠나 동물병원에는 꼭 방문해보는 것을 권장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임리히법은 강아지가 의식이 있을 때, 할 수 있는 가장 현명한 대처방법이기 때문에, 미리 알아두고, 적절한 때 시도해야한다.

1 thought on “강아지 하임리히법 기도 폐쇄시 응급처치 방법”

  1. natural viagra pills Suicide related behaviours suicide attempt and suicidal thoughts, and hostility predominantly aggression, oppositional behaviour and anger were more frequently observed in clinical trials among children and adolescents treated with antidepressants compared with those treated with placebo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