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밖 소리에 짖는 강아지 이유는?

문 밖 소리에 짖는 강아지 때문에 고민인 사람들이 많다. 외부 소리에 강아지가 민감한 이유를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보호본능과 불안 때문이다. 당연한 이유지만, 이러한 행동들을 그대로 방치한다면, 이웃들에게 피해가 갈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 대처가 필요하다.

짖는-강아지

| 강아지가 때때로 짖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이나, 훈련이 필요할 때가 있다.

강아지가 문밖 소리에 짖는 이유

조금 더 구체적으로 짖는 이유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보호본능

주인과 집에 대한 애착이 강한 강아지일수록 짖을 가능성이 높다.

불안

사람, 동물, 차량 등 다양한 소음으로 인하여 강아지가 불안감이 생길 수 있고, 이에 따라 짖는 행동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특정 소리에 대해 반응하는 것일 수도 있기 때문에, 어떤 소리에 반응하는 것이 향후 대처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가장 대표적인 이유가 위의 두 가지일 수 있지만, 다음의 두가지가 이유일 수도 있다.

습관성

그냥 습관성으로 짖는 강아지일 수도 있다.

지루함

가능성이 높은 이유라고 보기는 어렵지만, 지루하기 때문에 짖는 행동으로 이어지는 것일 수도 있다.

✅ 우리 강아지도 쿠싱증후군? [증상 및 치료]

문밖의 소리에 짖는 강아지의 훈련

강아지의 문밖소리에 대한 훈련은 명령어 학습, 긍정적 강화, 사회화 훈련 등을 포함한다. 주요 원인이 되는 보호본능 또는 불안으로 인한 짖음에 관한 훈련은 소리가 나도 위협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반복적으로 알려주는 것입니다.

문밖의 소리가 날때, 관심주기

강아지가 문밖소리를 들을 때 주인이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면, 강아지는 계속해서 짖음을 반복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주인은 강아지가 짖을 때 강아지와 눈을 마주치고 직접적인 관심을 줄 필요가 있다.

긍정적 강화 훈련

강아지가 잘하는 행동을 할 때, 보상을 해주는 것을 의미한다. 반대로 짖을 때에는 보상을 해주지 않음으로써, 짖지 않았을 때 좋은 일이 생기는 것이라는 인식을 시켜줄 필요가 있다.

사회화 훈련

강아지가 습관적으로 짖는 경우, 이를 해소하기 위한 적극적인 사회화 훈련이 필요할 수 있다. 주인은 강아지를 다양한 상황에 노출시켜 긍정적인 경험을 시켜주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강아지는 자신감을 키움과 동시에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다.

가장 일반적으로 실천이 가능한 습관은 규칙적인 산책이다. 1일 1회 이상 산책을 통해 스트레소를 해소시켜주고 활동량을 충족시켜주는 것이 필요하다.

산책 이외에도 실내에서 보호자와 함께 터그놀이나 노즈워크 등 활동량을 늘려준다면, 더욱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문밖 소리에 짖는 강아지를 훈련시키는 것은 시간과 인내가 필요한 일이다. 강아지에게 긍정적인 강화를 제공하고, 적극적인 사회화 훈련을 실시하는 등의 방법으로 강아지가 습관적으로 짖지 않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이러한 노력으로도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강아지와 더 나은 관계를 형성해나갈 필요가 있다.

👉 강아지 전문가를 찾는 법

28 thoughts on “문 밖 소리에 짖는 강아지 이유는?”

Leave a Comment